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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꿈꾸는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 부의 추월차선
포지찡
2016. 10. 25. 17:33
가족들과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보고 싶은 외국의 풍경을 마음껏 보러 다니고, 적어도 경제적인 근심을 덜면서 살아가는 것. 그러한 라이프스타일은 모두가 꿈꾸는 것이 아닐까 한다. 이 책의 저자는 그러한 라이프스타일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이 따로 있다며 추월차선을 제시한다. 보통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서행차선 삶에서 벗어나 추월차선에 올라타야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지금의 내 모습을 만든 것은 과거의 나의 선택, 습관 등이라는 말이 특히 인상적이었으며 스스로 많이 반성하게 되었다. 나는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살아가기 위한 과정에 서 있는가, 아니면 꿈만 꾸고 현실은 그러한 길로 이어지지 않고 있는가.
'부자들이 말해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이라는 글귀에 알맞게도 지금까지는 생각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관점의 책이었다.*나는 오늘이 목요일인지 토요일인지도 몰랐고, 그래도 상관없었다. 진짜로 일에 푹 빠져들면 일이 아니라 놀이를 하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 나는 일이 아니라 열정에 시간을 쏟았다. 내가 만든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이 수천 명을 넘었고, 그럴수록 나는 더 일에 빠져 들었다. 나는 고객들이 작성한 추천글을 한데 모으기 시작했다.
*대부분은 과정을 무시한 채 특정 사건에 집착한 나머지 부를 놓치곤 한다. 과정이 없다면 사건도 없다. 여유를 갖고 이 구절을 다시 음미해보길 바란다. 부자를 만드는 것은 과정이며, 여러분이 익히 보고 들은 특별한 사건들은 과정의 결과일 뿐이다. 주방장을 다시 예로 들자면 요리는 곧 과정이고 음식은 곧 사건이다.
예를 들어 5,000만 달러의 계약을 맺은 야구선수는 과정으로부터 파생된 하나의 사건이다. 여러분이 보고 듣는 것은 그 선수의 계약 즉, 깜짝 놀랄 만큼 '부자가 된' 사건이다. 하지만 그 사건에 앞서 존재한 과정은 보통 무시해 버린다. 여러분이 보지 못한 그 과정은 길고 힘든 길이었다. 매일 이어지는 하루 네 시간의 연습과 한밤중에 소집되는 즉석게임, 늘어난 인대, 수술과 재활훈련, 유소년대표팀 선수 발탁 좌절 등 모든 인생 여정이 과정을 이루었던 것이다.
*부자가 되는 모든 사건의 이면에는 과정 즉, 도전과 위험, 노력과 희생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존재한다. 과정을 건너뛰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선택을 내려라. 다른 선택을 내리고 싶다면 신념체계를 바꿔라. 당신의 신념체계는 당신이 어떤 지도를 들고 있느냐에 따라 변화한다.
*각각의 지도는 이정표 역할을 하는 핵심 사고방식을 포함한다. 사고방식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부채에 대한 인식 : 빚이 당신을 통제하는가, 당신이 빚을 통제하는가?
시간에 대한 인식 : 당신은 시간을 어떻게 인식하고 관리하는가? 시간이 많은가? 적은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가?
교육에 대한 인식 : 당신의 인생에서 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돈에 대한 인식 : 당신의 인생에서 돈의 역할은 무엇인가? 돈은 도구인가 장난감인가? 많은가? 적은가?
주요 수입원 : 당신의 주요 수입원은 무엇인가?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 어떻게 순자산을 늘리고 부를 얻었는가? 혹은 그런 적이 있는가?
부에 대한 인식 : 부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부의 방정식 : 부를 얻기 위한 수학적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어떤 부의 방정식이 당신의 부에 대한 가치관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가?
목적지 : 목적지가 있는가? 있다면 어떤 모습인가?
책임감과 통제력 : 당신은 자신의 삶과 재무 계획을 통제하고 있는가?
삶에 대한 인식 :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미래를 계획하는가?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는가? 아니면 오늘을 위해 내일을 희생하는가?
*똑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
*부는 물질적인 소유물이나 돈, 또는 '물건'이 아니라 3F로 이루어진다. 3F는 부의 3요소로 가족, 신체, 그리고 자유를 말한다. 3F가 충족될 때 진정한 부를 느낄 수 있다. 즉, 행복을 얻을 수 있다.
*분에 넘치는 차를 감당하느라 무너져 가는 아파트 단지에 사는 대신 더 좋은 동네의 더 나은 집에 사는 데 집중한다면 더 현명한 행동일까? 우선순위의 문제다. 어떤 사람들은 진짜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부자처럼 보이고 싶어 한다.
*사실상 수많은 부자들과 고소득자들은 지독한 불행을 겪고 있지만, 돈 때문은 아니다. 그들은 자유를 잃었기 때문에 불행하다. 그들이 돈을 가진 게 아니라 돈이 그들을 쥐고 있다. 일에 파묻혀 사느라 좀처럼 집에도 들어가지 못하고 가족과의 관계를 소홀히 하는 고소득자가, 하루의 반은 농사를 짓고 나머지 반은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가난한 농부보다 더 행복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사회는 부가 '물질'적인 것이라고 말한다. 바로 이 잘못된 정의 때문에 부와 행복을 잇는 다리가 무너져 버리곤 한다. 부유하지 못하다고 느끼면, 아마도 그 느낌에 계속 매달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부유하다고 느끼게 해 줄 만한 물건을 살 것이다. 사람들은 느낌, 존경, 자존심, 즐거움 등에 목말라 한다. 그리고 칭찬과 사랑, 그리고 수용을 원한다. 당신이 이런 느낌들로부터 기대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행복해지는 것이다. 바로 거기에 함정이 있다. 우리는 부의 잘못된 정의와 행복을 동일시하는 오류를 범하고 그 결과로 인해 불행해 한다.
*돈은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볼 자유를 가져다준다.
돈은 아무리 어리석은 꿈이라도 추구할 자유를 가져다준다.
돈은 이 세상을 변화시킬 자유를 가져다준다.
돈은 관계를 쌓고 강화시킬 자유를 가져다준다.
돈은 금전적인 이득을 따질 필요 없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자유를 가져다준다.
*어떤 금액을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은 굳이 그 금액을 따져 볼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통한다. 감당 여부를 생각해야만 한다는 것은 당신에게 그럴 돈이 없다는 뜻이다. 선택에 따르는 조건과 결과가 고민해 봐야 할 만큼 크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부와 마찬가지로 행운이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과정의 결과다. 운은 과정이 남긴 잔여물이다. 하지만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사건은 좋아하지만 과정은 싫어한다. 이들은 부가 하나의 사건이라고 믿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부를 운이라고 생각한다.
*자신 스스로 행동과 그 행동에 따르는 결과에 책임을 질 수 있고 의무를 다할 때 비로소 피해자가 되는 일을 피할 수 있다. 실수와 실패 그리고 성공을 오롯이 받아들이고, 다음번 선택에 그것을 반영하라. 당신은 스스로 초래한 상황에 놓여 있는가? 그 과정에서 실수한 것이 있는가? 게으르지 않았나? 나쁜 상황들은 대부분 나쁜 선택의 결과다. 그 사실을 받아들이면 인생을 장악하게 된다.~실패의 경험은 더 이상 피해의식의 원인이 아니라 지혜로 자리 잡는다. 책임과 의무를 부정하면 당신은 스스로 인생의 열쇠를 남아게 쥐어 주게 된다. 다시 말해 인생의 운전석을 남에게 내주는 것이다.
*피해자의 법칙 : 당신을 피해자로 만들 수 있는 사람에게 그럴 힘을 내주지 않는 한 당신은 피해자가 되지 않는다.
*직업을 통해 돈을 버는 수단은 소득의 내재가치다. 내재가치는 당신이 내놓은 시간이 시장에서 얼마의 가치가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내재가치는 일을 함으로써 버는 돈이자, 당신이 사회에 기여하는 가치에 대해 누군가가 지불할 의사가 있는 만큼의 돈이다. 내재가치는 시간 단위 즉, 1시간 또는 1년 단위로 계산된다. 햄버거 가게에서 버거를 굽고 식나당 10달러를 받는다면 당신의 내재가치는 시간당 10달러다.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점은 내재가치를 측정하는 단위가 시간이라는 점이다. 서행차선 공식은 시간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우선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주는 데 한계를 갖는다. 당신이 시간을 통제하거나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불가능하다. 돈과 교환할 수 있는 시간은 24시간으로 제한되어 있다.
*복리 이자로 득을 보려면 다음의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1)시간, 연 단위로 계산
2)투자 기간 중 바람직한 연간 수익률
3)투자 총액, 투자금은 계속 늘려 나가야 함
~투자 금액의 2,000%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가? 아니면 40년 후가 아니라 400년 후에 투자금을 되찾을 수 있는가? 이번에도 당신은 변수를 마음대로 다룰 수 없다. 투자 가능한 최대 기간은 50년이다. 수익률은 상황이 더 나쁘다. 연간 6%나 8%, 또는 10%가 기대할 수 있는 일반적인 수치다. 사람이 평생 살 수 있는 기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은 제한적이고, 수익률 또한 시장에 투자했을 때 일반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을 넘기 어려우므로 제한적인 데다가, 총투자 금액은 소득의 출처가 직업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제한적이다. 복리의 약점을 수학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처음부터 큰 숫자로 시작하는 것뿐인데, 큰 숫자로 시작하려면 영향력을 갖추어야 한다.
*서행차선에서 부의 방정식을 이루는 두 가지 변수는 모두 시간에 매여 있다. 하나는 직업과 맞바꿔지는 시간이고, 또 다른 하나는 시장에 대한 투자와 맞바꿔지는 시간이다. 이 방정식에서 시간은 부를 얻는 중요한 요소지만 동시에 하루 24시간, 평생 50년이라는 한계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평생 살 수 없는 한 시간과 부의 관계는 견고하지 못하다. 시간을 팔아 버리는 것은 곧 부를 팔아 버리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직접 통제하지 못하는 재무 계획은 이룰 수 없는 희망에 불과하다. 해고되지 않으면 좋겠다! 주식이 오르면 좋겠다! 승진하면 좋겠다! 근무시간이 줄지 않으면 좋겠다! 회사가 망하지 않으면 좋겠다! 좋겠다, 좋겠다, 좋겠다! 미안하지만 희망 사항은 계획이 될 수 없다.
*서행차선을 달리던 사람들은 계획이 생각처럼 되지 않는다 싶으면 과한 노력을 들이기 시작한다. 서행차선에서 속도를 내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차가 낼 수 있는 속력의 최대치까지 가속 페달을 밟는다는 뜻이다. 사실 문제는 가속 페달이 아니라 길 자체에 있는데도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행차선을 밟는 사람들은 서행차선 공식의 변수를 조정함으로써 공식 자체가 지닌 결함을 보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근무 시간을 늘려서 내재가치 상승시키기(돈을 더 벌어야 해!)
이직 또는 부업으로 내재가치 상승시키기(돈을 더 많이 받아야 해!)
학위를 따서 내재가치 상승시키기(더 나은 직업을 가져야 해!)
더 높은 수익률을 내는 상품에 투자해서 복리 올려 받기(투자 수익률을 늘려야 해!)
투자 기간을 늘려서 복리 올려 받기(시간이 더 필요해!)
투자 자금을 늘려서 복리 올려 받기(더 많이 저축해야 해!)
위의 여섯 가지 대처방안 모두 서행차선 부의 방정식이 지닌 결점을 보완하려는 안타까운 시도일 뿐이다.
*서행차선의 통제 불가능한 제한적 영향력이라는 한계를 벗어날 수 있는 '탈옥'카드를 발견할 수 있다면 서행차선을 벗어날 수 있다.
~첫째, 명성이다. 명성을 얻으면 내재가치의 수학적 한계를 깨뜨릴 수 있다. 서행차선을 벗어난 사람들은 대부분 유명인으로서 문화계 곳곳에 얼굴을 알린 경우가 많다.~명성이나 악명 모두 내재가치를 높이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당신과 당신이 제공하는 가치를 매우 높은 가격에 사려 할 것이다.
~서행차선의 한계를 극복하는 또 다른 방법은 스스로를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부각시켜 가치를 끌어올리는 것이다. 수백 명의 군중이 당신을 원하게 만들면, 수백만 달러를 벌게 될 것이다. 르브론 제임스같은 프로 농구선수는 남들에게 없는 특별한 재능을 가졌기 때문에 수백만 달러를 번다.
~그 다음으로 자주 사용되는 '비밀의 출구'는 회사의 경영진이 되는 것이다.
*서행차선 부자와 추월차선 부자의 12가지 차이
1)서행차선 부자가 재산을 모으는 데는 30년 이상 걸린다. 추월차선 부자는 10년이 걸리지 않는다.
2)서행차선 부자는 중산층 주택에 산다. 추월차선 부자는 호화로운 저택에 산다.
3)서행차선 부자는 MBA를 딴다. 추월차선 부자는 MBA를 딴 사람을 고용한다.
4)서행차선 부자의 재산은 시장의 영향을 받는다. 추월차선 부자는 재산을 통제하고 재산 가치를 변동시키는 영향력을 조정한다.
5)서행차선 부자는 값비싼 외제 차를 살 수 없다. 추월차선 부자는 원하는 차는 무엇이든 살 수 있다.
6)서행차선 부자는 일하는 데 시간을 쓴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이 자기를 위해 일하게 만든다.
7)서행차선 부자는 고용된다. 추월차선 부자는 고용한다.
8)서행차선 부자는 퇴직연금에 가입한다. 추월차선 부자는 퇴직연금을 제공한다.
9)서행차선 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뮤추얼 펀드와 주식 시장에 투자한다. 추월차선 부자는 재산을 유지하기 위해 그 둘을 이용한다.
10)서행차선 부자는 남들이 자신의 소득을 통제하게 놔둔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신의 소득을 스스로 통제한다.
11)서행차선 부자는 돈에 인색하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에 인색하다.
12)서행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파는 것으로 여긴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사는 곳으로 여긴다.
*추월차선 전략으로 빠르게 돈을 벌고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기기 위해서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에 집중해야 한다.
1)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서행차선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는 통제 불가능한 변수들로 정의되는 반면, 추월차선은 정 반대 조건 즉, 최대치의 통제력과 영향력을 발휘한다.
2)사업:서행차선의 직업과 마찬가지로 추월차선의 중심이 되는 것은 당신 소유의 사업이나 자영업, 기업이다.
3)라이프스타일:추월차선은 복합적인 신념과 프로세스, 그리고 행동으로 이루어진 라이프스타일의 ㅓㅅㄴ택이다.
4)빠른 부 형성:추월차선은 '중산층'의 한계를 뛰어넘고 빠르게 큰 돈을 버는 과정이다.
*추월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
부채에 대한 인식:빚으로 나만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키울 수 있다면 빚은 유용해.
시간에 대한 인식:시간은 돈보다 훨씬 더 중요한 자산이야.
교육에 대한 인식:배움을 멈추는 즉시 성장도 멈추지. 여정을 무사히 마치려면 지식과 의식을 계속해서 확장시켜야만 해.
돈에 대한 인식:돈은 어디에나 있고, 충분히 있지. 나로 인해 감명받은 사람의 수가 곧 내가 벌어들이는 돈이야. 돈은 내가 만들어 낸 가치를 반영해.
주요 수입원:나는 내 사업 시스템과 투자를 통해 수입을 얻지.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나는 자산을 창조하고 시장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키워 내지. 아니면 기존 자산에 부가가치를 더하거나.
부에 대한 인식:부는 사업 시스템 설계를 통해 얻은 현금 흐름과 자산 평가의 결과야.
부의 방정식:부=순이익+자산의 가치
전략:더 많은 사람을 도울수록 시간과 돈, 그리고 개인적 성취 면에서 더 많은 것을 얻지.
목적지:사업과 투자로부터 평생 소극적 소득 거두기.
책임감과 통제력:인생은 내가 만들어 가는 것. 재정적 계획은 완전히 내 책임하에 있으며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 역시 내가 선택하지.
삶에 대한 인식:내 꿈은 아무리 튀는 것이더라도 추구할 가치가 있어. 그리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돈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고 있지.
*추월차선 지도의 비밀을 푸는 것은 비밀의 열쇠를 쥐고 있는 이기는 팀에 가담하기만 하면 되는 일이다. 이기는 팀은 생산자 팀이라고 불린다. 이들은 인생의 중심을 소비가 아닌 생산에 둔다. 사고방식을 다수(소비자)의 것에서 소수(생산자)의 것으로 전환한다면, 어렵지 않게 다른 팀으로 이적할 수 있다. 그렇다, 먼저 생산자가 되고 그 다음으로 소비자가 되어야 한다.
실생활에 응용하자면 텔레비전을 통해 제품을 사는 대신 팔아야 한다. 금을 캐려고 땅을 파는 대신 삽을 팔아야 한다. 수업을 듣는 대신 수업을 제공해야 한다. 돈을 빌리는 대신 빌려주어야 한다. 직업을 갖는 대신 고용해야 한다. 집을 담보로 잡히는 대신 잡아야 한다. 소비로부터 달아나서 생산자로서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
*생산자가 할 일은 소비자들이 사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소비자는 생산자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누군가가 자기 욕구를 채워 주길 기다리는 다수의 사람들이다.
*서행차선과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이 '자산'을 바라보는 시선은 상극이다. 서행차선과 인도 위의 사람들은 시간이 흐를수록 가치가 감소하는 자산을 사거나 판다. 자동차, 보트, 전자제품, 명품 옷, IT 기기, 귀금속 등이 해당된다. 이 모든 자산은 신용카드 대금이 빠져나가는 바로 그 순간부터 가치를 잃는다.
이와 대조적으로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가치가 증가하는 자산을 사거나 판다. 사업체, 브랜드, 현금성 자산, 지적 재산, 라이선스, 발명품, 특허 그리고 부동산이 이에 해당된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과 깊은 관련이 이쓴 '자산 가치'의 힘은 거의 무제한 수준으로 변수를 늘리는 능력에 달려 있다.
*서행차선과 추월차선에서 선택할 수 있는 부 증식 방법을 비교해 보자. 만약 엔지니어 신분으로 남는다면 다음의 부 증식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1)내재 가치를 높이고 상사가 월급을 올려 주길 희망한다.
2)회사가 당신을 자르지 않길, 그래서 월급을 계속 받을 수 있길 희망한다.
3)월급의 10%를 뮤추얼 펀드에 넣고 앞으로 40년간 8%의 수익률이 나길 희망한다.
반면 의료 기기 회사를 설립한다면 다음의 부 증식 방법이 있다.
1)당신이 판매할 수 있는 의료 기기 수 즉, 1600만이라는 수치 외에는 거의 제한 조건이 없는 기대 수입을 증가시켜 순이익을 늘린다.
2)1,700%라는 산업승수를 활용해서 자산가치를 늘린다.
3)자산 가치를 현금화하여 서류상의 돈을 진짜 돈으로 바꾼다.
이제 왜 똑같은 30세라도 누구는 5,000만 달러를 벌고 누구는 1만 3,000달러를 버는지 이해가 가는가? 추월차선 세계에서는 1,700%와 수백만이라는 숫자로 게임을 하지만 서행차선의 세계에서는 8%와 40이라는 숫자로 게임을 한다. 추월차선 여행자들은 통제하고 서행차선 여행자들은 희망한다.
*그 후 몇 년 동안 나는 자산을 경영해서 가치를 증가시켜 놓았따.
1)나는 고객층을 30% 늘렸다.
2)나는 지출을 줄여 수익률을 향상시켰다.
3)나는 운영을 간소화하여 노력 없이 얻을 수 있는 소극적 소득을 창출했다.
4)나는 '순이익'을 증가시켰다.
이 과정을 통해 순이익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그 결과 자산 가치도 함께 증가했다. 이에 따라 수백만 달러의 이익을 얻게 되자 나는 회사를 내놓고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매각 제안을 받았다. 나는 자산을 25만 달러에 사들여 부의 변수를 조작한 후, 수백만 달러에 다시 팔았다. 나는 내 재무 계획이 나를 통제하게 두지 않고, 내가 계획을 통제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돈 나무가 자랄 수 없는 황량한 땅에서 사업을 시작한다. 결국 뼈만 앙상한 서행차선 나무가 자라면서 그들의 시간과 돈을 빨아들인다.
*돈이 열리는 나무가 될 수 있는 사업 씨앗은 다섯 가지가 있다. 주의할 점은, 이 다섯 가지 씨앗으로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씨앗을 서로 이종 교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각각의 시슽메은 소극성의 정도에 따라 점수가 매겨져 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소극적 소득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동시에 높은 소득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1)임대 시스템
2)컴퓨터/소프트웨어 시스템
3)콘텐츠 시스템
4)유통 시스템
5)인적 자원 시스템
*추월차선의 목적은 당신의 시간과 관계없이 스스로 살아남는 사업 시스템을 창조하는 것이다.
*교육과 마찬가지로, 추월차선과 서행차선의 사람들은 복리를 서로 다르게 활용한다. 서행차선 사람들(중산층)은 부자가 되기 위해 복리를 활용하는 반면, 추월차선 사람들(부자)은 소득 창출 및 자산 유동성을 위해 복리를 활용한다. 전자는 5달러로 시작하는 반면 후자는 500달러로 시작한다.
*목적 없이 떠다니다가는 어디에도 도달하지 못하는 것이다. 5000달러에 10% 이자가 붙어 봤자 백만장자가 되지 못한다. 한 달에 200달러씩 저축하여 3%씩 이자를 받아 봤자 빠르게 부자가 될 수는 없다. 간단히 말하자면 바다로부터 수마일 떨어진 곳에서는 파도를 탈 수 없다.
*영향력의 법칙에 따르면, 당신이 통제하는 범위 안에서 더 많은 인생에 영향을 미칠수록 당신은 더 부자가 된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렇다.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미치면 수백만 달러를 번다.
*내재가치를 이용하여 부자가 되고 싶다면 영향력의 법칙을 사용해야 한다.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올라라. 운동선수나 연예인, 아니면 회사 중역처럼 다른 사람으로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되라.
*전자는 증상(연료 탱크가 샌다)을 해결한 반면, 후자는 문제(연료 탱크에 구멍이 생겼다)를 해결한다. 기름을 더 넣으면 증상은 없어지겠지만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기름 넣기를 멈추면 문제는 여전히 그대로다.
이 비유를 성공과 선택의 문제에 적용시키면 어떨까? 단순하다. 당신이 현재 있어야 할 자리에 있지 않다면, 문제는 당신이 한 선택에 있다. 당신이 처한 상황은 그런 선택으로 인해 발생한 증상이다. 당신이 내린 선택들이 모여서 과정이 되고, 과정이 라이프스타일을 만든다. 라이프스타일을 결정하는 선택들이 모여서 당신을 부자로 만들 것이다.
*이처럼 당신은 사건을 당신만의 준거 틀 내에서 이해하고 선택하게 된다. 당신의 생각이 당신을 둘러싼 사건들을 분류하고 꼬리표를 붙인다. 예를 들어 '개'라는 단어를 들으면 누군가는 검은 색 래브라도를 떠올리고 누군가는 푸들을 떠올릴 것이다. 해변의 저택을 보면 당신은 '운이 좋았나?'라고 생각하든는가, 아니면 '나라고 저런 집에 못 살 이유가 있을까?'라고 생각하는가? 더 나은 선택을 위한 첫 번째 관문은 올바른 지각 선택을 하는 것이다. 행동은 지각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최악의 결과 분석(WCCA)
이 전략은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과 잠재적 결과를 분석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이 분석법에 따르면 모든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마다 다음 세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봐야 한다.
1)이 선택에 따른 최악의 결과는 무엇인가?
2)그 결과가 나올 확률은 얼마나 되는가?
3)그 정도 리스크는 받아들일 수 있는가?
*가중평균 의사결정 매트릭스(WADM)
~연필과 종이를 집어 들어라. 종이에 세 개의 열을 만들고 첫 번째 열의 머리 부분에 '요인', 그리고 다음 두 선택지에는 각각 '디트로이트', '피닉스'라고 적어라.
둘째,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날씨? 학교? 생활비? 가족으로부터의 거리?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결정을 내리는 데 관련된 모든 요인을 '요인' 열에 적어라.
셋째, 각각의 결정 요인 옆에 결정에 미치는 중요도를 1부터 10 사이 숫자로 기재하라. 10이면 가장 중요함을 뜻한다. 예를 들어, ㄱ절적 우울증을 겪는 사람이라면 날씨에 10점을 매겨야 할 것이다.
~다음, 각각의 행에서 결정요인에 매긴 중요도와 선택사항에 매긴 등급을 서로 곱하라. 예를 들어, 오락거리 행에서 디트로이트는 40점(중요도 8X등급 5), 피닉스는 16점(중요도 8X등급2)을 얻었다. 모든 행에 같은 작업을 반복하라.
*오늘은 남은 인생을 시작하는 첫 날이다. 맞다, 오늘은 어제의 당신이 걱정하던 바로 그 내일이다. 과거라는 문제는 우리가 기억하지 말아야 할 것은 기억하고, 잊어야 할 것은 잊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시선을 백미러에 고정시키고 있다는 것은 과거에 매어 있다는 것이다. 과거에 매어 있으면 앞을 내다볼 수 없다. 앞을 보고 있지 않으면 미래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역풍에 등을 돌리면 바람이 당신의 등을 밀어 준다. 추월차선을 달리고 가속을 얻으려면 당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에 역풍으로 작용하는 사람들에게 등을 돌려야 한다. 당신은 사회적 중력의 힘과 기대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이 중력의 힘에 유의하지 않으면 영원히 반복되는 평범한 인생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리게 될 것이다.
*사회적 중력은 당신이 특별하기보다 평범한 사람이 되길 원한다.
해로운 관계는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특별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목표에 집중하지 못하게 한다.
*도대체 왜 그럴까? 이유는 단순하다. 삶이 마음대로 되지 않고 탈출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삶이 재미있지가 않다. 컴퓨터로 마피아 워즈나 팜빌 같은 게임을 하면서 몇 시간씩 보내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다. 삶이 만만치가 않으면 탈출구를 찾게 된다. 다시 말하지만 사람들 대부분이 하는 생각은 그저 그런 결과만 낳는다.
*당신이 만약 평일에 소비한 에너지를 재충전하기 위해 주말을 전부 쓴다면 그렇게 보낸 주말도 '노동 시간'이 된다. 노동 시간은 실제 당신이 하는 일과 그 일을 하기 위해 해야 하는 일들을 하는 데 보내는 시간이다.
*불필요하게 무게가 나가면 차에 부담이 간다.
그런데 부자로 가는 길에서 우리는 무게를 더 늘리는 실수를 한다. 무거운 쓰레기를 트렁크에 넣고 달리느라 우리는 더 힘껏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오랫동안 달리다 보면 지치게 되고 결국 고장이 난다. 이렇게 우리를 마모시키는 무거운 짐, 쓰레기는 기생적인 부채다.
이 부채는 우리가 세상에 빚지고 있는 모든 것을 말한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눈부신 새 인피니티 자동차는 60개월 할부로 산 것이고 집은 모기지로 구매한 것으로 30년 이상 갚아 나가야 한다. 유행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4개월 할부로 산 멋진 명품 옷과 심지어 구매할 당시에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했던 가구까지도 빚이다. 이 모든 것이 우리를 노예 상태로 만들고 노동 시간을 강요한다. 결국 어쩔 수 없이 일을 하게 되며 그 결과 선택의 폭이 제한되고 제한된 선택의 폭은 우리의 길을 가로막는다.
*만약 쿠키를 쇼핑 카트에 넣지 않는다면 쿠키를 집에 가져가지 않게 된다. 그리고 집에 가져가지 않으면 먹지 않게 되고, 쿠키를 먹지 않으면 배가 올챙이처럼 불룩하게 되지 않는다.
기생적인 부채도 똑같은 법칙을 따른다. 기생적인 부채의 원천이 되는 것을 통제함으로써 기생적인 부채가 생기는 것을 막아라. 그 원천은 인도의 특징인 즉각적인 만족이다. 만약 메이시스 백화점에서 자그마한 장신구를 보고 사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 봐라. 6개월이 지나면 그 장신구는 쓸모없어지고 다른 잡동사니들과 함께 창고에 처박히지 않을까? 티셔츠를 사고 싶다면 4개월이 지난 뒤 그 티셔츠가 다른 헐렁한 셔츠들과 함께 옷장 한 구석 먼지 쌓인 곳에 있지 않을지 생각해 보라. 다시 말하자면 유행을 선도하는 멋진 패션 아이템을 구매할 능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산다면 당신은 인도로 빠지는 기생적인 부채의 포문을 열어 버리게 되는 것이다.
그 물건을 사기 위해 신용카드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면그 비용은 기생적인 부채가 되지 않는다.
*당신이나 나나 우리 모두 하루 24시간을 소비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시간은 공정하다.
그러면 왜 돈더미에서 뒹구는 사람이 있는 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할까? 그 차이는 자유 시간을 어떻게 평가하고 로드맵은 어떻게 정하는지, 그리고 기생적인 부채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에 달려 있다. 다음의 행동을 생각해 보라. 부자일까, 혹은 가난한 사람일까?
정오까지 늘어지게잔다.
몇 시간 동안 리얼리티 쇼를 본다.
20달러를 절약한다고 2시간을 소비한다.
100달러를 절약하기 위해 여러 군데를 경유하는 항공권을 구매한다.
소셜 네트워크나 잡다한 얘기들을 늘어놓는 블로그를 방문하는 데 몇 시간씩 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레벨 10짜리 드루이드 캐릭터를 키우고 있다.
빈곤의 복잡한 뿌리 뒤에는 잘못된 선택이 초래한 자유 시간에 대한 엉성한 평가가 자리하고 있다. '시간을 잃는 사람들'은 시간의 가치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불편함을 감수하는 절약자이기도 하다. 이런 사람들은 세일 상품을 사기 위해 새벽 4시부터 월마트에서 진을치고 기다리곤 한다.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시간이 가장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에 의사 결정에 있어서도 시간을 핵심 고려 사항으로 간주한다. 이들이 시간을 아끼는 반면,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돈을 아낀다. 인도를 걷는 사람과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돈을 의사 결정에 있어서 유일한 기준으로 여긴다. 어떤 일이 가장 보수가 좋을까? 가장 싼 물건은 어디에서 팔지? 어떻게 하면 치킨을 공짜로 얻을 수 있을까? 그들에게 돈은 귀한 것이고 시간은 그 뒤에 밀려나서 어지러운 것들을 정리하는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부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부자의 마인드로 생각해야 한다. 무엇보다 시간이 최고라는 점이다.
*부딪쳐라. 오늘 당신이 알고 있는 바는 내일 도달해야 할 곳으로 당신을 인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당신은 끊임없이 스스로를 계발해야 한다. 졸업과 동시에 학습을 그만두는 것은 부에 대한 자살 행위다. 당신이 효과적으로 부를 획득하는 시기가 대부분 졸업 이후라고 보았을 때, 공식적인 학교 교육을 마친 이후에도 꾸준히 교육을 받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
*신체적 재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전문가는 많다. 그러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헌신적으로 추구하는 것, 그리고 중요한 것은 적용하는 것이다.
기술과 전문지식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아무도 당신의 무릎에 책을 놓아주고 지식을 선물하지 않는다. 당신이 구하고 노력하고 사용해야 한다. 지식의 습득과 응용은 당신을 부유하게 만들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다. 내 친구들 중 상당수가 여전히 그들이 절대 누리지 못할 재정적인 안정을 찾고자 일을 하고 있다. 그 친구들에게도 내가 내린 선택을 할 똑같은 기회가 있었다. 다만 나와 다르게 잘못된 선택을 한 것이다. 그들은 모두 학교 교육을 받았지만 재정적 자유를 누리는 데 필요한 교육은 받지 않았다. 지금 그들은 내가 행운아라고 말한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는 당신 자신에 대한 투자다. 교육에 기꺼이 투자해라. 그렇지 않으면 훗날 더 큰 대가를 치를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오늘 당신이 내린 결정은 당신의 재정적 미래를 결정한다. 반드시 올바른 결정을 내리도록 해라. 당신은 오늘의 결정이 가져올 결과에 따라 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출처 : LonnieScruggs.net]
*시간을 최대로 활용하면 당신의 부도 최대화된다. 하나의 시간 프레임 안에서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해라. 당신의 생활을 대학으로 만들어라.
운전 대학 : 교통 정체 때문에 차에 갇혀 있을 때 오디오북이나 경제뉴스를 들어라. 교통체증이라는 골칫거리가 교육의 장으로 바뀐다.
운동 대학 :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는 동안 책, 팟캐스트, 잡지의 정보를 흡수하라. 세트와 세트 사이, 러닝머신 위에서, 또는 고정 사이클 위에서 운동은 교육이 된다.
기다림 대학 : 공항, 병운, 행정기관 등에서 고통스런 기다림의 시간을 보내야 할 때 읽을거리를 가져가라. 가만히 앉아서 손가락만 배배 꼬지 말고 무언가 배워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만큼 의지가 강하지 못하며, 바로 이것이 승자와 패자를 가른다. 50년간 무한 경쟁 속에서 사는 것보다는 바짝 일해서 그러한 삶에서 탈출하는 것이 덜 힘들 것이다. 당신은 지금 적당한 안락을 누리거나 나중에 화려한 안락을 누릴 수 있다.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향후 도래하게 될 특별한 장기적 안락을 위해 현재의 단기적 안락을 포기할 수 있는 선견지명이 있다.
*땀을 흘리지 않고 심혈관 지구력을 키울 수 없듯이, 실패 없이 성공을 경험할 수는 없다. 실패는 단지 성공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실패를 피하려는 것은 곧 성공도 피하려는 셈이 될 것이다.
*당신이 추월차선 사업에 돌입하기 위해 직업을 그만둔다면, 그것은 지적인 위험이다. 당신이 얻게 될 이익은 수없이 많을 수 있다. 손실은 무엇일까? 당신은 스스로의 기준에 못 미치게 살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바닥을 닦고 햄버거를 팔고 식사를 부실하게 하고 자전거를 타고 다녀야 할 수 있다. 이것이 그리 나쁜가? 당신의 목표와 그 목표를 야한 신념을 인지하고 있다면 그렇지 않다. 이것은 당신이 기꺼이 하고자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귀결된다. 시도조차 해보지 않고 후회하는 것보다는 실패하고 후회하는 것이 더 낫다.
*무엇이 사람들을 과감하게 도전하지 못하도록 할까? '언젠가'라는 말이 그러하다. 언젠가 나는 ....할거야, 언젠가 나는 이걸 할 거야, 저걸 할 거야, 언젠가 애들이 다 크면, 빚을 다 갚으면... 언젠가. 하지만 그 언젠가는 절대 오지 않는다. 추월 차선은 당신이 간단한 변화를 일으키기를 바란다. '언젠가'를 '오늘'로 만들어라.
*사람들은 완벽한 타이밍을 기대한다. 하지만 완벽한 시간이라는 것은 없다. 언젠가는 바로 오늘이다. 오늘은 지금이다. 일주일은 오늘이 7일 합쳐진 것이고, 한 해는 36일의 오늘이다. 오늘이야말로 당신이 가진 전부다. 당신이 언젠가를 기다린다면 기회는 지나가 버린다. 기존의 조건들이 만족되고 나면 매년 새로운 조건들이 추가될 것이다. 기회가 지나가는 동안 함께 지나가는 것이 있는데 무엇인지 아는가? 바로 시간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당신 삶의 모래알이 하나둘 빠져 나간다.
*근면, 희생, 길 위의 다른 장애물에 대비해 당신의 기대를 무장시켜라. 이것들은 과정을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을 분별해 '대다수'의 땅으로 돌려보내는 지뢰다.
홈런 한 번으로 당신과 후손들의 삶까지 재정적으로 안정시킬 수 있을 것이다.
홈런은 선수 대기석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다.
완벽한 타이밍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언젠가'를 기다리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영향력의 법칙에 빛을 비추고 당신의 추월차선 위에 불을 켜기 위한 방안으로 다음 추월차선 5계명으로 당신의 길을 점검해 보기 바란다.
1)욕구(Need)의 계명
2)진입(Entry)의 계명
3)통제(Control)의 계명
4)규모(Scale)의 계명
5)시간(Time)의 계명
*사업의 목적이 과연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 사업은 왜 존재하는가? 당신이 '진정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한 이기적인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부와 금전적 자유를 향한 당신의 갈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농담이 아니라, 아무도 부자가 되기 위한 당신의 욕구와 꿈과 열정과 이유에는 관심이 없다. 당신이 페라리를 갖고 싶고 부모님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다는 욕구에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다.
~그러면 사람들은 무엇에 관심이 있는가? 사람들은 당신의 사업이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될 것인가? 거기서 취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가? 인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가? 주거지를 제공하는가? 돈을 절약하게 해 주는가? 교육을 제공하는가? 무언가를 느끼게끔 해 주는가? 도대체 내가 당신의 사업에 왜 돈을 주어야 하는가? 당신이 나의 인생에 어떠한 가치를 더해 줄 수 있단 말인가?
앞서 말한 생산자와 소비자 이분법을 곰곰이 생각해 보자. 소비자들은 이기적이다. 소비자들은 '대체 내가 무엇을 취할 수 있는데?'에 대한 답을 요구한다. 생산자로서 성공하려면 당신의 이기심을 버리고 타인의 이기심에 초점을 맞추어라.
*조의 사업은 시작하기도 전에 실패가 예정돼 있었다. 조의 사업은 모래로 포장된 그르된 기업가의 길 위에, 이기적 욕구와 이기적 갈망 위에 세워졌기 때문이다. "나는 무술에 일가견이 있을 뿐 아니라 무술을 사랑하므로 도장을 열어야겠다." 사업의 올바른 토대는 이기적인 내적 욕구가 아닌 시장의 외적 욕구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조는 이기적인 동기 대신 무엇을 고려해야 했을까?
-우리 동네에 무술 도장에 대한 욕구가 있는가?
-기존의 무술 도장들은 무엇을 잘못하고 있으며 내가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가?
-무술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어떤 개선된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내가 지역 사회에 제공하게 되는 자산은 무엇인가?
*다량의 욕구를 해결해 보라. 혹은 중대한 욕구를 해결해 보라. 빌 게이츠가 소프트웨어 회사를 창립한 것과 같이 환상적인 사업일 수도 있고 아니면 오래된 무언가를 재창조하는 것처럼 사소해 보이는 것일 수도 있다. 매일 1만 명이 방문하는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당신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1만 명에게 주택을 제공하는 부동산 회사를 가지고 있는 당신 또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다음 중 무엇이라도 100만 명에게 제공해 보라.
1)기분을 좋게 해 주어라.
2)문제를 해결해 주어라.
3)교육해 주어라.
4)외모를 발전시켜라.(건강, 영양, 옷, 화장)
5)안전을 제공하라.(주거지, 안전예방책, 건강)
6)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라.(사랑, 행복, 웃음, 자신감)
7)기본적인 욕구(음식)부터 외설적인 욕구(성욕)까지 충족시켜라.
8)삶을 편하게 해 주어라.
9)꿈과 희망을 고취하라.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침대에서 뛰쳐나갈 수 있으려면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당신에게도 시동이 필요하다. 그 시동이 바로 열정이다. 정말로 위대한 무언가를 향한 열정을 가져야 한다. 그 열정은 모두에게 다 다르게 나타나지만, 그것을 찾는 순간 당신은 무엇이라도 하게 될 것이다.
열정은 당신보다 더 큰 무언가를 향한 동기에 연료를 제공해 준다. 또 열정은 일반화될 수 있기에 '진정 하고 싶은 것을 하라'를 이긴다. 초점이 '진정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에 맞춰지면 욕구의 계명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 사업을 왜 시작하는 것인가? 그 일을 진정 하고 싶어서? 아니면 실제로 시장의 욕구가 있기 때문에? 다시 말하건대 궁극적인 목적을 위한 열정, '이유'는 추월차선식 행동을 하게끔 한다.
*나는 '모두 다 하고 있다'라는 신호를 알아챘다. '모두 다 하고 있는 것'이 맞다면 모두 부자여야 한다. 이 명제는 비논리적으로 보일지 모르나 나를 한 번도 실망시킨 적이 없다. 그렇다면 '모두 다 하고 있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간단하다. 소비자들-일반 대중-에게 널리 퍼진 분별없는 열광을 보면 이제 손을 떼야 할 때라는 것을 안다.
2009년 초반 주식 시장이 결단났을 때, 사는 사람은 누구였고 파는 사람은 누구였는가? 모두 다 팔고 있었다. 워렌 버핏은 사는 사람이었다. 모두 다 팔고 있었고 세계 최고 부자는 사고 있었다. 모두가 틀렸던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그렇다. 다른 모든 사람과 다르게 살고 싶다면 모두와 같으면 안 된다.
*편승하기의 문제점은 운전자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운전자는 윤리적이고 도덕적이고 공정한 사람일 수도 있으며 썩어 빠지고 부도덕한 사람일 수도 있다. 어떤 경우든지 히치하이커인 당신은 모든 권한을 포기하고 운전자에게 맡겨 버린다. 조종키를 쥐고 있는 자가 권한을 가진다.
그런데도 수많은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망설임 없이 구조적인 통제권을 맡겨 버린다. 프랜차이즈 계약에 서명한 을은 마케팅, 광고, 로열티를 비롯하여 중대한 사업 결정에 대한 통제권을 넘겨준 것이다.
*사업에 이르는 길이 규모의 계명을 위반할 때 부의 가속도는 제한 속도 규정에 갇혀 버린다. 제한 속도가 시속 15마일 길을 달린다면 어디에도 빨리 도착할 수 없다. 규모는 곧 영향력이며 영향력이야말로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에 힘을 주는 것이다.
*한 남자가 마음에 드는 샌드위치 프랜차이즈를 계약하고 동네에서 개업했다. 이 사업은 내재적으로 판매 개수와 개당 이익이라는 변수가 상한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규모의 계명을 위반한다. 하루에 이 남자가 팔 수 있는 샌드위치는 몇 개나 된단 말인가? 50개? 100개? 하루는 몇 시간이더라? 24시간? 유사점이 보이는가? 판매 개수라는 항의 목표는 100보다 큰 상한치를 갖게 하는 것이다. 1만은 어떤가? 10만은? 이 남자가 하루에 샌드위치를 더 팔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 지금과 같은 구조에서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이 동네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규모가 제한되어 버린 것이다. 남자는 호주는커녕 옆 동네에도 콜드 콤보 샌드위치 하나 팔 수 없을 것이다. 규모가 제한됨으로써 마치 서행차선과 같이 제한 속도가 가해졌다.
*규모가 충족되려면 중요도나 범위가 커져야 한다. 중요도는 가격이나 비용이 올라갈수록 커진다.
*당신의 사업(혹은 잠재적인 사업)이 규모의 계명을 충족시키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 것인가? 다음의 질문에 대답해 보라.
이 사업의 순수입이 한 달에 2,000달러에서 20만 달러로 확장될 수 있는가?
이 사업의 자산 가치가 100만 달러까지 확대될 수 있는가?
이 사업이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아니면 수백 명에게? 사업의 고객은 전 세계인가, 아니면 도시의 작은 지역인가?
이 사업이 프랜차이즈, 체인점, 추가 지점 등의 자기 복제를 통해 동네 밖으로 확장될 수 있는가?
모든 게 잘 풀렸을 때 최대 판매 가능한 개수는 얼마인가? 100인가 1억인가?
모든 게 잘 풀렸을 때 개당 이익은 얼마나 유연한가? 중요도가 내포되어 있는가?
위의 질문에 모두 그렇다고 대답할 수 없으면 한계가 있는 사업으로 인해 부의 창출이 억제될 가능성이 높다.
*사업가들이 영향력의 법칙을 실현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장애물 세 가지는 규모, 중요도, 그리고 수입원이다.
이 중 가장 큰 장애물이 규모다. 수백만 명에게 도달하지 못하면 수백만 달러를 벌 수 없다. 동네에 새로 생긴 커피숍에 대해 얘기해 보자. 이 커피숍이 동네라는 규모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의 변수인 판매 개수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판매량은 자동적으로 별 볼일 없는 숫자에 갇힐 수밖에 없으며 결국 이는 규모의 계명을 위반하는 것이다. 이 커피숍이 뉴질랜드의 손님에게 커피를 팔 일은 없을 것이다. 규모가 없는 사업은 가속을 제한하는 속도 제어기가 장착된 자동차와 같다.
이 커피숍이 규모의 계명을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은 더 많은 곳에 더 많은 프랜차이즈를 내는 것이다. 주 전체에 29개의 프랜차이즈를 낸다면 하루에 커피 6,000잔을 팔게 될 것이다. 판매가 뛰고 영향력의 법칙 또한 규모를 따를 것이다. 물론 가장 좋은 추월차선 전략은 프랜차이즈를 사는 것이 아니라 파는 것이긴 하지만 말이다.
*개당 이익은 단지 몇 달러에 지나지 않으며 가격을 인상하면 판매 개수는 줄어들 것이다. 커피 한 잔을 팔아서 10만 달러의 이익을 얻기란 불가능하다.
*영향력의 법칙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수입원에 대한 통제권을 쥔 채로 규모와 중요도의 장애물을 꺠 버리는 길 위로 가라. 당신이 수입원이 될 수 없다면 수입원을 위해 일하라. 다행히도 영량력의 법칙과 평행한 길이 어느 길인지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지도상의 어디에 위치했든 어떤 길이든 그 길은 수백만 명으로 확대될 수 있는가(규모)? 그 길은 소수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칠 수 있는가(중요도)?
수백만 명이 사용하게 될 기계를 발명했다면 직접 규모가 실현된 것이고 영향력에 접근이 가능하다.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
<아메리칸 아이돌> 결승전에 진출했다면 직접 규모가 실현된 것이고 영향력에 접근이 가능하다.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
싱글맘을 대상으로 하는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직접 규모가 실현된 것이고 영향력에 접근이 가능하다.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
포춘 100에 드는 회사의 CFO가 되기까지 두 단계가 남았다면 간접 규모가 실현된 것이고 영향력에 접근이 가능하다.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
소매점이 번창하여 전국적으로 300명의 사업가에게 프랜차이즈를 내주었다면 규모와 중요도 모두를 보유한 것이고 영향력에 접근이 가능하다.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
피부암을 발견하는 기계를 발명했다면 규모와 중요도 모두를 보유한 것이고 영향력에 접근이 가능하다.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
크게 생각하고 동시에 규모와 중요도를 생각하라.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을 분석하고 변수를 꼼꼼히 뜯어 보라. 판매 개수의 최대치와 개당 이익의 최대치는 얼마인가? 고객의 크기는 어느 정도인가?
*사업의 시작이나 성장, 원숙 단계에서 몸과 마음을 바치는 것은 당연하지만, 나는 40년 동안 그러고 싶지 않다. 시간의 계명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내가 없어도 사업이 돌아갈 만큼 자동화되고 체계가 잡혀 있는가?
인적 자원을 고용해도 될 만큼 이문이 많이 남는가?
내 시간을 쏟아 붓지 않아도 사업이 돌아갈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가장 높은 제한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5계명을 모두 충족시키거나 충족시킬 가능성이 있는 세 개의 고속도로는 다음과 같다.
1)인터넷 2)혁신 3)의도적인 되풀이
*1.인터넷
1)가입자 기반
당신이 제공하는 정보를 위해 1만 명의 사람들이 한 달에 9.95달러를 지불한다면, 당신은 추월차선 위를 달리는 것이다!
2)콘텐츠 기반
콘텐츠 기반 사업 모델은 특정 틈새나 산업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뉴스, 잡지 및 블로그들이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무료로 콘텐츠를 제공하며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회사에 광고를 판다.
3)고객 발굴
돈과 시간을 절약하고자 하는 고객의 욕구
크지 않은 돈으로 고객을 찾길 원하는 사업가의 욕구
4)소셜 네트워크
소셜 네트워크는 콘텐츠 시스템의 산물이다. 불특정 다수에게 콘텐츠를 제공하기보다는 사람들을 그룹이나 동호회로 묶는 것이 소셜 네트워크의 핵심이다.
5)중개 시스템
6)광고
나는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했던 것이다.
7)전자상거래
*2.혁신
~혁신적인 제품이란 무엇인가? 혁신적인 제품이란 욕구를 해결하거나 욕망을 충족시키는 모든 제품이다.
음식(맥주, 바비큐 소스, 쿠키,나만 아는 요리 비법)
가사 용품(청소 로봇, 도구, 행거)
건강 용품(비타민, 허브, 에너지 음료, 영양 바, '남성 정력 식품')
정보(책, 잡지, 가입자 기반 뉴스레터)
개인 용품(의류, 가방, 신발, 장갑)
자동차 용품(액세러리, 부가 용품, 접착 상품)
*발명가의 핵심 과제는 기존의 것을 개선시키거나 수정하는 일이다.
낡고 진부한 것을 개선시켜라. 사람들이 잘 모르는 제품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세상에 다시 선보여라. 아무도 쓰지 않는 제품을 모두가 쓰게끔 해라.
*3.의도적인 되풀이
의도적인 되풀이를 염두에 두고 작은 가게를 낸다면, 하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체인점이나 프랜차이즈를 통해 수백, 수천 개의 가게를 내야 한다. 의도적인 되풀이를 실행하는 사람은 하나의 체계적인 성공을 수많은 성공을 재현하려고 사업을 시작한다. 하나의 작은 가게의 시작은 5계명 중 4개의 계명을 휘반하지만 되풀이를 통해 이를 변모시켜 본격적인 추월차선에 오를 수 있다.
*기회란 전구나 자동차처럼 엄청난 타개책인 경우는 매우 드물고, 충족되지 못한 욕구나 적절하게 충족되지 못한 욕구같이 간단한 것이다. 기회는 불편을 해결하는 데 있다. 기회는 단순화에 있다. 기회는 감정이다. 기회는 편리함이다. 기회는 더 나은 서비스며 고통을 치유하는 것이다. 기회란 형편없는 사업을 퇴출시키는 것이다.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누군가 이미 하고 있다면? 뭐 어떤가, 더 잘하면 된다.
'누군가 하고 있다'는 것은 극복하지 못할 장애물처럼 보이는 터무니없는 환상일 뿐이다. 누군가는 항상 이미 그것을 하고 있다. 여기서 더 중요한 문제는 '당신이 더 잘할 수 있는가'다. 당신이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키고,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고, 더 잘 홍보할 수 있겠는가? 인터넷으로 리무진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마음먹었을 때, 나는 내 아이디어가 엄청나게 뛰어나다고 생각했다. 인터넷으로 직접 검색해 보기 전까지는 말이다. 내가 생각해 낸 신선하고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이미 10여 개의 회사에서 먼저 하고 있었다. 당시 나는 아직 주파수를 완벽하게 맞추지 못한 상태였다. 그래서 나는 그 아이디어를 포기하고 저 악명 높은 블록버스터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지구상 60억의 인구 중 단 한 명도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새롭게 브레인스토밍을 할 작정이었다. 그런데 친구 한 명이 나의 인지작용을 방해하더니 내 안테나를 올바른 주파수에 맞춰 주었다. "경쟁은 어디에나 있어. 그냥 시작해. 더 잘하면 돼."
친구는 옳았다. 경쟁이란 사업의 주요 항목이다. 생각이 여기에 미치자 내 아이디어는 폐쇄 도로가 아닌 개방 도로가 되었다. 기존의 회사들은 쉽게 검색되지 않았고 무엇보다 사용자에게 친절하지 않았다. 나는 여기서 제대로 충족되지 못한 욕루를 발견했고 '도로 폐쇄'라는 경고와 수많은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바로 이 기회의 길을 가기로 했다. 내가 두려워했던 회사들은 10년 후 모두 사라졌거나 시시해져 있었다. 심지어 업계 선두주자였던 회사는 나의 지배력에 맞서지 못하고 다른 업종으로 우회했다.
*성공적인 사업가들은 기존의 콘셉트를 개선한다. 성공적인 사업가들은 제대로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발견하고 더 나은 해결책을 제시한다. 아무도 생각해 내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찾아 헤맬 필요는 없다. 낡은 아이디어만으로도 충분하다. 낡은 아이디어를 개선하면 된다! 누구도 하지 못할 만큼 크게 실행하라!
*햄버거도 수십 년이나 존재했지만 그렇다고 레이 크록은 맥도날드 창업을 포기하지 않았다. 폐쇄 도로처럼 보였지만 실은 개방 도로였기 때문이다.
커피 또한 수천 년 동안 존재했지만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를 창업했다. 스타벅스는 새로운 아이디어였을까? 스타벅스는 단지 커피를 유행 아이템으로 만들고 브랜드와 분위기와 감정을 커피에 결합시켰다. 이 또한 폐쇄 도로처럼 보였지만 실은 개방 도로였다.
페이스북이 존재하기 전 마이스페이스는 무척 잘 나갔었다. 하지만 마크 주커버그는 페이스북을 창립했다. 주커버그는 틈새 욕구를 발견하고 이를 충족시켰다. 성공적인 사업은 기존의 아이디어, 서비스, 제품을 새너시키거나 이를 이용하여 새로운 방향으로 선회한다.
*스스로(혹은 다른 사람이) 다음과 같은 말을 하고 있다면 바로 가능성 있는 기회를 포착한 것이다. 가장 자주 내뱉는 구절은 다음과 같다.
"나는 ---가 정말 싫어."
무엇이 정말 싫은가? 바로 그 지점을 해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나는 ---를 안 좋아해."
무엇이 안 좋은가? 그것을 없애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가 짜증나."
무엇이 짜증나는가? 그 짜증을 제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왜 이렇게밖에 안 되지?"
글쎄, 왜 그런 것일까? 그 '왜'를 제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하는 게 소원이야."
그 소원은 무엇인가? 당신이 원하면 다른 사람들도 원한다. 그 소원을 이루어 주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그만 좀 ---했으면 좋겠어."
무엇을 그만했으면 좋겠는가? 이것을 해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는 형편없어."
무엇이 형편없는가? 형편없음을 제거하거나 줄이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가던 길을 단념하고 방향을 바꾸는 것이 최선의 선택인 경우도 있다. 하지만 '단념'과 '길을 단념하는 것'의 차이는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한다. 단념이란 불가능 쓰레기통에 꿈을 버리고 영원히 그 꿈을 방치하는 것이다. 반면 '길을 단념하는 것'은 방향을 우회하여 새로운 길로 접어드는 것이다.
*당신은 스스로 돈을 벌어 꿈을 이루어 나가야 하는데, 돈을 악의 근원으로 생각한다면 당신은 이미 진 것이나 다름없다.
*당신의 목적지는 자유가 생겼을 때 누리고 싶은 라이프스타일이다.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두 가지 전략이 있다. 하나는 당신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도록 매달 충분한 이자가 들어오게끔 목돈을 벌어 두고 굴리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당신의 라이프스타일과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동시에 지원해 줄 소극적 소득을 벌어들이는 사업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목적지에 도달하려면 목표를 정해야 한다.~
1)라이프스타일을 정의하라 : 무엇을 원하는가?
2)비용을 계산하라 : 당신의 꿈을 위해 치러야 하는 비용은 얼마인가?
3)목표를 정하라 :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과 사업상 수익 목표를 설정하라.
4)실현하라 : 자금을 모으고 사업을 시작하라!
*p.317~318
*돈을 버는 시스템을 가동하려면 25센트짜리 동전을 저금통에 넣는 일부터 하라. 축하한다. 당신은 이제 목표에 25발자국 가까워졌다. 농담이 아니다. 당신의 목표는 560만 달러가 아니라 5억 6,000만 센트다. 매일 하루를 마치며 잔돈을 저금통에 넣어라. 하루는 60센트, 하루는 25센트, 또 하루는 115센트. 작은 돈이더라도 모이고 모이면 매일 목표에 조금씩 다가가게 된다. 우습다고? 아니, 이게 바로 내가 시작했던 방법이다. 그리고 나는 아직까지도 이 방법을 쓴다. 이 방법에는 세 가지 훈련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 매일 적므통에 동전을 모으면 목표에 가깝게 다가가는 모습을 시각화할 수 있다. 매일 목표를 떠올리게 만들어 줄 것이다. 이런 식으로 물론 5억 6,000만 개의 센트를 모을 수는 없겠지만, 좀 더 가까워 보이는 목표를 향해 반복적으로 나아가는 것이 목적이다.
둘째, 평가하게 만든다. 목표를 성취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스스로에게 준 적이 있던가? 아니면 저금통이 당신의 유일한 전략인가? 당신은 추월차선 사업을 실행 중인가 아니면 아직도 직업에 매여 있는가?
셋째, 목적은 돈과 당신 사이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진지하게 원한다면 돈에 대한 신념 체계에 큰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당신에게 돈이란 무엇인가? 최근 발매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CD를 사기 위한 수단인가? 아니면 자유를 쟁취하기 위해 함께 싸워 줄 병사인가?
*TV에서 판매하는 '부자 되기 시스템'은 인간 본성을 이용한다. 어떤 일이 벌어졌으면 하고 바라면서도 그 과정은 피하려 하는 것이 인간 본성이다. 가장 편한 길은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건성으로 하는 것이다.
*실행은 승자와 패자를 아이디어로부터 분리시키는 훌륭한 도구다.
*세상은 항상 당신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말해준다. 세상이 보내는 신호에 주의를 기울여라. 세상이 당신에게 알려 주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실행으로 옮긴 아이디어나 개념을 세상에 내보이면 된다. 당신의 특별한 재능으로 세상을 물들이면 세상은 당신이 옳은지 틀린지 말해 줄 것이다.
*코미디언 빌 코스비는 "성공으로 가는 열쇠는 모르지만 실패로 가는 열쇠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는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나는 모든 이를 행복하게 만들겠다는 지나친 열정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그것이 곧 무모한 생각이었음이 드러났다. 고객의 불만은 균형 잡힌 관리가 필요하다.
~"당신 서비스에 돈을 내고 싶지 않아"와 같은 불만들은 무시해야 한다.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려 하다 보면 당신만 괴로워질 것이다. 대응할 분만사항을 선택하라. 가치를 가장 부가시키면서 제일 도움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라.
*어떻게 하면 당신 회사를 위해 견고하고 독특한 판매전략을 개발할 수 있을까? 6가지 간단한 단계를 따라 해 보자.
STEP 1 : 혜택을 밝혀라.
~이미 사업을 하고 있다면, 경쟁회사로부터 차별화시켜주는 당신 제품만의 최대 장점을 찾아라. 이 과정에서 고객을 염두에 두어라.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와 무엇을 원하는가를 생각하라.
STEP 2 : 독특함을 가져라.
STEP 3 : 명확한 증거를 대라
STEP 4 : 짧고, 분명하고, 간결하게 말하라
STEP 5 : 당신의 광고전략을 모든 마케팅 소재들과 통합해라
STEP 6 : 현실화해라
*p.190~191